기획/특집

기획 | 불황을 넘자!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귀금속보석신문 댓글 0건 조회 348회 작성일 23-04-24 15:36

본문

인터넷 선 주문 후, 제작 들어가는 시스템

제품력 있다면 도전해 보라! ‘제이닷’, 23억원 규모 놀라운 누적 매출 달성

‘모이사나이트코리아’, 천연다이아몬드+시뮬럿 ‘그레이트 캐럿’ 제품으로, 11,549% 펀딩 목표 달성율 기록도


93d999507424405d9d59b7408aedd502_1682318090_1776.png
주얼리는 고가의 제품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매장 방문 구매를 고집하는 고객들이 많다. 

이 점은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입이나 점유율 면에서 주얼리 업체들이 타 업종 보다 상대적으로 더딘 움직임을 보이게 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판로 영역의 확장으로 인한 온라인의 수요는 더욱 증가 추세이다. 그리고 다양한 연령의 고객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온라인 시장은 더는 외면할 수 없는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되었다. 최근 팬데믹을 경험하며 그 필요성은 더욱 강해졌다.

주얼리의 경우, 사전 제작 비용의 부담, 오더를 받아 생산하는 맞춤 주문방식, 재고율 낮추기 등 온라인 판매에 있어 부담요소가 크고 이 부분들은 업체들에게 큰 취약점이 될 수 밖에 없다.

크라우드 펀딩은 이 약점들을 상쇄시키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가품을 고객에게 세일즈하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93d999507424405d9d59b7408aedd502_1682318144_8891.png
 

“크라우드 펀딩”이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대중(구매자)으로부터 미리 자금(제작비)을 조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초기 문화예술이나, 공연분야에서 많이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파트에서 크라우드 펀딩 방식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사전 제작 비용의 조달이 필요하고, 오더를 받아 생산하는 주얼리 업체들의 경우 눈여겨볼만한 방식이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중 현재 가장 많은 이용자가 있는 ‘와디즈’는 2012년5월에 설립된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주얼리뿐 아니라 다양한 업체들이 사전 제작비용을 미리 수급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에 호응하고 있다.


펀딩을 하는 이유는?

첫째, 제품 제작 비용을 미리 확보할 수 있다. 제품 하나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초기 양산 비용을 확보하는 와디즈 펀딩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둘째로는 고객의 니즈를 일찍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격적으로 생산에 돌입하기 전, 고객의 니즈를 미리 파악하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펀딩으로 인한 제품의 광고 효과와 그를 통한 새로운 고객층의 확보까지 가능하다. 제조 업체만의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면 시도해 볼 만하다.


펀딩 통한 판매 어떻게?

펀딩을 계획하고 오픈하기까지 평균 약 10일의 기한이 소요된다. 온라인 판매를 위한 주얼리 제품 과판매할 제품의 상세내용(이미지, 영상, 제품 소개 정보 등), 스토리를 준비한다. 

여기에 목표하는 금액과 펀딩 기간도 정해졌다면 바로 시작이 가능하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은 정해진 기간 동안 고객에게 펀딩을 받고, 사전에 정한 목표금액을 달성하는 시스템이다.

펀딩 목표액이 달성되면 비로소 제품 생산이 시작되며, 제작이 완료 된 후 고객들에게 일괄 발송하면 된다. 업체들은 펀딩 시스템을 이용하고, 와디즈에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펀딩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어려운 부분이나 도움이 필요할 경우, 와디즈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프로그램인 ‘와디즈스쿨’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과 노하우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와디즈 공식 파트너 사를 통해 판매 스토리 제작,디자인 서비스 등을 유료로 받아 볼 수도 있다. 온라인판매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을 겪는 제조업체들에게 부족한 부분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인기 주얼리 펀딩 프로젝트는?


 아이스볼, 35,612,500원 펀딩으로 7,122% 달성


‘아이스볼 (ICEBALL)’의 시뮬럿  

 다이아 세트

와디즈 내의 펀딩 중 주얼리 부분은 많은 고객들에게 관심과 참여를 일으키고 있다. 대표적으로 주얼리 업체 <아이스볼(ICEBALL)>경우 ‘시뮬럿 다이아 세트’로 현재 펀딩을 진행 중이며, 펀딩 금액 35,612,500원, 약 7,122%의 높은 달성율을 보이고 있다. (2023년 4월3일 기준)


총 누적금액 23억의 제이닷. (J.)

주식회사 <제이닷, (J.)> 역시 와디즈 펀딩을 통해 천연원석 5종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현재 24,862,000원의 펀딩 금액을 기록했다. (2023년 4월3일 기준) 그 동안 와디즈 내에서 판매한 제이닷의 총 누적 금액은 약 23억원 이상이다. 또한 이 브랜드를 구매한 총 인원은 8,000여명이 넘는다.

 

모이사나이트코리아의 진 기록

2021년, 주얼리 전문 기업인 모이사나이트코리아의 천연다이아몬드+시뮬럿 ‘그레이트 캐럿’ 제품 역시 펀딩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율 11,549%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었다. 당시 펀딩 규모는 주얼리 분야 최대 규모를 기록했으며 이들은 현재도 와디즈 펀딩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일회성으로 마무리되는 판매가 아닌 지속적인 매출을 창출하는 스마트한 공간이 마련된 셈이다.

주얼리 업체들의 펀딩은 꾸준히 지속되고 있으며, 계속 순항 중이다. 퀄리티 좋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고객들에게 약속된 제품과 납품 시간을 잘 준수할 수 있는 제조 업체라면 펀딩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크라우드 펀딩은 매출과 홍보, 일거양득의 기회를 당신에게 선물할 것이다. 

<와디즈 공식사이트> www.wadiz.kr 자료 참고

김미연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