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교육의 현장 | 서울특별시 중부기술교육원 주얼리디자인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귀금속보석신문 댓글 0건 조회 633회 작성일 20-04-01 10:27

본문

“속성으로 양질의 귀금속 디자인 및 제조 기술 교육”

전국 유일 매트릭스 디자인 프로그램 도입, 디자인 및 제조 기술 교육 진행
 
서울시에서 예산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서울특별시 중부기술교육원(이하 중부기술원)이 귀금속보석 분야 교육의 이정표를 새로이 쓰고 있다. 이 중부기술원은 올해부터 교육과정에 귀금속보석 분야 디자인에 특화된 매트릭스 디자인 프로그램을 전격 도입했다.

“기존 라이노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했을 때에 비해 매트릭스 프로그램으로 교육했을 때, 교육생들이 주얼리 제품 디자인 및 제조 기술을 좀 더 빠르게 익힐 수 있게 된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습니다.”

중부기술원 주얼리캐드디자인과 김형기 교수는 지난 해 교육생들에게 매트릭스 프로그램을 가르치면서 이러한 과정을 직접 경험했다. 라이노 프로그램은 원래 귀금속보석 분야에 특화된 프로그램이 아니다.
건축,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범용 디자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귀금속보석 제품 디자인을 하는데 필요한 섬세한 기능들을 프로그램 내에 모두 다 포괄하고 있지는 못하다.
그래서 귀금속보석 제품 디자인을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디자인 교육을 받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반면 매트릭스 프로그램은 귀금속보석 분야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귀금속보석 디자인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도구 및 기술들을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반지에 메인 스톤과 보조 스톤 수십 개를 세팅하는 디자인 작업을 한다고 해보자. 이 같은 작업을 할 때 라이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디자인 작업의 난이도도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스톤을 세팅할 반지의 크기를 계산하여 일일이 수십 개의 난집을 만들어줘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을 매트릭스 프로그램을 통해 하게 된다면 작업 시간과 난이도가 대폭 축소된다.
프로그램에 스톤을 세팅할 반지의 크기와 스톤의 개수를 입력하면 순식간에 원하는 란집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디자인된 제품을 3D 프린터로 출력한 다음, 주조 과정을 거쳐 제품의 외형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주얼리 디자인 과정에서 라이노 프로그램과 매트릭스 프로그램 양자를 모두 경험한 사람들에 따르면, “양자의 차이는 핸드폰을 예로 들었을 때 구형폰과 스마트폰 정도의 엄청난 차이가 난다”라고 입을 모은다.

15729bc6a239f548fc62f126a1615868_1585704447_9973.JPG

라이노 프로그램이 구형폰이면, 매트릭스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이에 따라 김 교수는 현대 귀금속보석업계에서 요구하는 디자인과 세공 분야 인재를 키우는 데에는 매트릭스 프로그램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매트릭스 교육이 라이노 디자인 프로그램보다 훨씬 더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김 교수는 올해 교육생들에게 이같은 매트릭스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면서 주얼리 세공 교육은 매트릭스 프로그램 교육과 연동하여 재편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이같은 상황에서는 주얼리 세공기술 교육이 핸드메이드를 전제로 하여 이뤄질 필요가 없다고 보고 있다. 외형의 디자인 및 출력작업은 매트릭스와 같은 디자인 프로그램과 3D프린터가 다 해주는 시대다.
그렇다면 이제 업계에서 필요한 주얼리 세공 기술 교육은 3D 프린터와 주조 과정을 거쳐 주얼리 제품의 외형이 완성됐을 때, 이를 어떻게 제대로 마무리하여 제품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가 하는 기술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중부기술원 이수 과정이 주간은 1년 과정이고, 야간은 6개월 과정입니다. 따라서 6개월 또는 1년 안에 교육 이수 후 취업을 하든 창업을 하든 어디를 가든지 환영받고 성공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편 라이노 프로그램은 2001년경 국내에 처음 도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어 주얼리 디자인 전용 프로그램인 매트릭스는 국내에 지난 2013년경 처음 들어왔다. 그런데도 매트릭스 프로그램은 아직도 우리나라에 거의 보급돼 있지 않은 상태다.
반면 세계적인 교육 기관인 GIA는 이미 1990년대에 매트릭스 프로그램을 자체 정규 교육 프로그램에 도입했다. 그리고 세계 대다수 나라들도 정규 주얼리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매트릭스 프로그램이 도입돼 있다.
이런 면에서 새로이 시작된 중부기술원의 시도가 안팎의 주목을 받게 됐다.


문의 | 02-361-5911, 5912

*** 중부기술교육원의 주얼리 디자인 과정에 지원할 수 있는 대상자는 15세 이상의 서울 시민이어야 한다. 교육받는 과정에서의 수강료, 교재비, 재료비 등은 모두 무료이고, 한부모 및 차상위 훈련 대상자들에게는 소정의 월 훈련 수당이 지급된다. 아울러 수료 후에는 우수 업체와 연계하여 취업도 지원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