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한국폴리텍대학교 서울강서 캠퍼스 주얼리디자인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귀금속보석신문 댓글 0건 조회 1,591회 작성일 19-11-06 19:42

본문

 “높은 취업률에 인성 교육까지... 최고죠”

 10명 학생에 지도교수 1명의 소그룹제 학사 운영 ‘주목’


“어떤 학생이든 우리 대학에 들어오기만 하면 당당한 주얼리인으로 탈바꿈하여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폴리텍대학교 서울강서 캠퍼스 주얼리 디자인과장 김정권 교수의 말이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이 학교의 소그룹제로 운영되는 학사 운영 제도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학교는 2년제 학사 과정이다. 그리고 주얼리디자인과 학생 수는 학년 당 50명씩 총 100명이다.
그런데 이 학생들은 입학할 때부터 10명씩 5개 그룹으로 편성되어진다. 그리고 5명의 교수들이 각 그룹 별로 한 명씩 지도 교수를 맡게 된다. 이렇게 편성된 그룹은 졸업 때까지 동고동락하며 학업 과정을 서로 팀을 이루어 이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지도 교수들은 몇 가지 모토를 갖고 일관되게 학생들을 지도하게 된다.

a2538c0495b396ef615d0be7c3381959_1573036890_1298.JPG


“우리는 인성 및 직업관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요즘 학생들은 처음 대학에 들어올 때 여러 모로 다듬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선생님 및 선후배간에 갖추어야 할 기본적 예의에서부터 협동의식, 약속 개념들이 일반적으로 크게 부족하게 마련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학과에 대한 이해도나 졸업 이후에 필요하게 될 직업 의식 등은 더더욱 막연하게 형성돼 있는 편이다.
그런데 이러한 학생들이 2년여를 지도 교수와 함께 학사 과정을 긴밀하게 이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러한 여러 가지 덕목들을 스스로 함양하게 된다. 그래서 이 학교 졸업생들은 취업 후 이직률이 매우 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취업 후 직장 생활에 비교적 잘 적응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이 학교 학생들은 졸업 이후 취업률이 75%에 이른다. 4년제 여느 대학교 주얼리 계열 학생들의 취업률이 50%를 넘기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 정도 수준의 취업률은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이 학과 5명의 지도 교수 중 한 명인 이정수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실 주얼리 학과 학생들은 막연히 주얼리 분야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한 학생일수록 취업 후 열악한 주얼리 업계에 대해 크게 좌절하게 마련이죠.
우리 지도교수들은 그러한 학생들에게 오히려 그러한 업계의 암울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 다음 재학시절 각 학생들의 노력 여하에 따라 졸업 이후의 삶이 여러 면에서 크게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다음 이 학교 학생들은 집중적으로 주얼리 기술인으로서의 소양을 겸비하도록 교육을 받게 된다. 이 학교는 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기술 중심의 국립대학이다. 그러다보니 취업 이후 필요로 하는 기술 교육을 전반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지도된다.
교육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장비들 및 시스템은 모두 정부로부터 충분히 지원 받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자재들도 지원받는다. 그러다보니 학생들은 대부분 특정 장비나 기자재를 쓰기 위해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 낭비를 할 필요가 거의 없다.
널따란 실습실에서 원 없이 실습을 하면서 자신의 기량을 쌓을 수 있다. 그래서 이 학교 학생들은 취업했을 때 각종 장비에 대한 이해도와 세공 기술이 남다르다는 평을 받고 있다.


문의 | 02-2186- 5884


----------------------------------------------------------------------------------


한국폴리텍대학교 주얼리디자인과는?

 “학사 과정 깐깐하기로 정평!”


a2538c0495b396ef615d0be7c3381959_1573036912_3432.JPG

 


전국 35곳의 한국폴리텍대학교 캠퍼스 중 서울강서캠퍼스와 경기도 화성캠퍼스, 그리고 전북 익산 캠퍼스 3곳에만 주얼리디자인과가 운영되고 있다.
국책 대학으로 전문학위 과정인 서울강서 캠퍼스의 등록금이 학기당 120만원으로 매우 저렴하다. 화성과 익산 캠퍼스는 1년 기능사 양성과정으로 학비와 기숙사까지 무료로 가능하며, 훈련수당까지 지원 받는다. 당연히 훈련에 필요한 개인 자재비까지 모두 지원된다.
일반 전문대학(80학점)과는 달리 졸업시까지 108학점을 이수해야 할 정도로 학사 과정이 깐깐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디자인교육부터 주얼리 세공, CAD, 보석감정, 주얼리 코디, 마케팅까지 주얼리업계 전과정을 현장 중심으로 배울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