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 인터뷰 / 탐방 / 트렌드 코디 디자인

포커스 | KS단체인증 다이아몬드 유통 본격 시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귀금속보석신문 댓글 0건 조회 157회 작성일 23-07-28 02:35

본문

GIA 기준 DEFG컬러, Very Good cut... 고급 제품 위주 유통

라파포트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대에 거래하고, 재매입도 가능, 업계 대환영 분위기  



0e9d8147c1f1f9b55b542197d01e5272_1690479213_6466.png
 

그 동안 국내 감정서 체계로는 GIA 기준 DEFG 컬러, Very good 컷 이상, Faint 정도의 형광이 있는, 고급 다이아몬드들의 유통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 

국내 왜곡된 다이아몬드 딱지 감정 관행 때문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KS규격 단체인증 다이아몬드위원회(위원장 조기선, 이하 KS단체인증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갖고, 상기의 내용을 확정했다. 

이에 KS단체인증위원회는 이 후 자체 가격표를 전국 소매점에 배포하고, 본격적인 유통에 나설 계획이다. 

이 같은 위원회의 결정에 유통업계는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사실 현재와 같이 특정 감정원의 왜곡된 감정 시스템으로는, 향후 실제 등급이 반복적으로 낮아지는 시궁창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고급 다이아몬드를 ‘Very good’ 이나 ‘Faint 형광이 있다’ 하여 국내 딱지 감정서로 만들어 유통하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이제 KS 단체인증 감정원의 감정을 받아 공급하게 되면, 금고에 오랫동안 묶여있던 우수한 다이아몬드들이 재등급을 인정받게 돼, 드디어 빛을 보게 생겼다”

종로 한 다이아몬드 유통업체 대표의 말이다. 

그리고 지방의 일부 소매점들 사이에서도 “국내 특정 감정원의 잘못된 폐습 때문에, 믿고 거래 하기가 불편했는데, 이제 양질의 다이아몬드를 제 가격에 거래를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KS규격 단체인증 다이아몬드위원회는


KS규격 따른 단체인증 다이아몬드 출시 임박


「KS규격 다이아몬드 단체인증」은 ‘연마된 다이아몬드 감정’에 관한 KS규격(KS D 2371)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그리고 KS단체인증위원회는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KS단체인증위원회는 국제적 기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GIA 감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KS규격을 준수하고자 하는 감정원들을 선정했다. 

이렇게 해서 선정된 감정원은 현재 미래보석감정원(원장 구창식), 서울보석감정원(원장 심규화), 한미보석감정원(원장 김영출) 3곳이다.

이들 감정원들은 국내 일부 감정원들의 신뢰하기 어려운 감정 시스템을 거부하고, 국제적 기준에 따른 KS규격 감정 기준과 GIA의 기준을 그대로 준수하는 감정원들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상기 프로그램을 기획한 위원회 관계자는  “향후 GIA 감정서를 지참하여 KS다이아몬드를 발급받을 시, 등급 평가에 참고하여 평가받게 되며, 감정 비용도 상당 부분 할인받을 수 있다” 라고 말했다.

이제 우리나라 KS규격에 따른 단체인증 다이아몬드의 출시가 눈앞에 왔다.

(사)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는 곧 전국적으로 유통을 원하는 소매점을 선착순으로 모집할 예정이다. 그리고 서울에서 관련 세미나를 열 계획이다. 

문의 | 귀금속 중앙회 02-766-998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