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리포트 | 북미 최대 주얼리 박람회 ‘2022 JCK’를 다녀와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귀금속보석신문 댓글 0건 조회 500회 작성일 22-07-26 14:34

본문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전시장, 수 많은 바이어들로 문전성시!

 라파포트 시세표와 연동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세표, 랩그로운 시장 불신 해소에 도움


05c60c07ed8da2e98b267e78370c49cf_1658813366_7268.png

 뜨거운 사막도시,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북미 최대 주얼리 페어 ‘2022 JCK’ 행사가 세계 보석시장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알려왔다. 

6월10일부터 나흘간 진행된 쇼에는 세계 각국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참가했고, 지난 2년간 변화한 글로벌 주얼리 시장의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1876개 업체들이 참가한 이번 행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카테고리는 단연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였다. 천연다이아몬드와 비슷한 규모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전시장은 수 많은 바이어들로 말 그대로 문전성시였다. 

과거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위상과 비교해 보면 주목할 만한 변화였다. 초창기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큐빅 또는 모이사나이트와 같이 다이아몬드 유사석 또는 모조석으로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인식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헐리우드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소비 촉구 지지선언과 투자 발표, 세계 최대 럭셔리 기업 LVMH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에 대한 9,000만달러 계약 발표 등은 대중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고 적응하는, MZ 세대들의 수요를 불러일으켰다. 환경, 인권, 그리고 가치소비에 관심이 많은 이들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의식있는 소비활동의 주체가 되기 위해, 천연다이아몬드 보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선호하게 됐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05c60c07ed8da2e98b267e78370c49cf_1658813617_0104.png
 

 천연 다이아몬드 가격의 -90% 수준 거래 

이번 행사에 참가한 업체들의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가격은 라파포트 시세표 기준 평균 약 -90% 수준에서 거래됐다. 그리고 소비자가는 약 -70% 선에서 거래됐다. 천연다이아몬드 가격 대비 저렴한 가격도 눈에 띄지만 더욱 흥미로운 점은, 라파포트 시세표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천연다이아몬드 시세 변동이 고스란히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세에 반영된다는 점이다. 향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한 감가상각 우려와 걱정을 해소 시킬 수 있는 가격 정책인 셈이다. 

반면,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기업 드비어스는 자신들만의 독립적인 가격 정책을 들고 나왔다. 기존 다이아몬드의 4C개념에서 벗어나, 두개의 등급으로만 분류한 가격 정찰제를 도입했다. 

다이아몬드의 품질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집중한 것이다. 이같은 드비어스의 가격 정책이 시장에 혼돈을 야기 할 것이라는 많은 바이어들이 우려가 제기됐다. 하지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을 선점하기 위한 드비어스의 전략으로 보인다. 하지만, 보수적인 국내 주얼리 시장에서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역시 4C를 기반으로 한 등급체제를 유지 할 것으로 보인다. 


05c60c07ed8da2e98b267e78370c49cf_1658813501_0441.png
 


랩그로운 예물 시장도 커질 것

최근 러시아 침공 사태와 전 세계 유명 다이아몬드 광산들의 폐광 소식들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에 빠른 발전과 다양한 시도들을 촉진했다. 행사에 참가한 대부분의 업체들은 에메랄드, 마퀴즈, 페어 등 다양한 팬시 컷 다이아몬드들을 선보였고, 선진 기술을 보유한 소수의 업체들은 핑크, 블루와 같은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도 함께 전시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선택지 덕분에 이미 미국과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는 다양한 팬시 컷트, 팬시 컬러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국내 주얼리 시장은 유독 다이아몬드 모양에 획일적인 경향을 보여 왔는데, 이는 다이아몬드를 향후 투자 가치 또는 재산가치로 생각하는 통념이 오랜 시간 자리 잡아왔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경쟁력 있는 가격은 앞으로 재산가치보다 심미적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서구화된 결혼 문화를 가진 우리나라는 과거 예물용으로 다이아몬드 반지가 필수였다. 하지만, 점점 비싸지는 다이아몬드 가격과 공급 부족으로,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명품 가방 또는 시계 등으로 소비를 대체해 가고 있다. 

하지만, 이번 JCK행사에서 살펴본 것처럼 점차 확대되고 있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 추이는 국내 주얼리 산업에도 비슷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국내 패션 주얼리 시장에서 빠른 확산세를 보이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향후 예물 심지어 하이엔드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갈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