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6월 금 원자재 가격 및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61회 작성일 21-06-08 14:56

본문

달러화 약세, 저금리 기조로 중장기적 금 가격 상승기조

a670bff8427c612bc3a5d21b5dc9e8cb_1623131810_3358.jpg
 

가상 암호화폐 중 비트코인의 가격이 한때 $65,000 까지 상승한 이후에, 일론 머스크의 발언 이후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는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을 결제를 할 수 있게 하겠다는 약속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채굴이 친환경적이지 못하다는 입장을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이후 중국과 미국의 가상 암호 화폐에 대한 규제 대책이 발표되면서,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치 갱신 때 가격대비 50% 가까이 하락하였다. 현재는 소폭 반등에 성공한 상황이다.     


미국 달러화 지수 하락, 금리의 안정세

미국 정부의 지속적인 부양책으로 인해 미 달러화 지수의 90선 붕괴 수준까지의 하락과 미국 국채 수익률의 1.6%대에서 하락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 시장에 호재로 작용하여 금 가격이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연준의 재롬 파월 의장과 미 재무부의 재닛 옐런 장관의 일관된 구두 개입 기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미국의 주식 가격의 수준은 3대 주가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 경기 회복의 흐름이 양호한 가운데 경제지표도 긍정적인 수준으로 발표되고 있다. 

또한 고용 상황도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현재의 가격대가 사상 최고치 수준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차익매물의 출현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아울러 유가가 거의 $66대를 기록하고 있고, 전기동도 한 때 톤당 1만 달러를 돌파하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농산물, 목재, 비철금속, 귀금속 등 전반적으로 상품시장의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금 가격에 탄탄한 지지기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자재 상품시장의 상승세는 또한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써의 금 투자 수요의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다.   


미국의 주식, 고용, 경기 지표 모두 양호

현재의 국제 금 가격대는 1주일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2021년도 초반선 수준까지 회복하는 매우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에, 차트상으로 단기적인 조정이 예상되는 시점이다. 

현재 미국의 주식가격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유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미국 정부와 연준의 비둘기파적인 유동성 장세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의 급격한 상승과 고용상태가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경우, 테이퍼링의 축소와 금리 인상에 대한 언급이 대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헤지 수단으로 금 투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금 가격의 상승이 예상된다.          


▶ (종합전망) 여전히 광풍이 남아 있는 가상 암호화폐 가격의 움직임이 금 가격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단기적인 투자자금 흐름의 악재가 금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금 가격의 새로운 상승 모멘텀을 찾기가 매우 어려운 시점으로 단기적인 약세를 보일 가능성은 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CBDC(중앙은행디지털통화)의 등장으로 인해 가상 암호화폐시장의 약세 흐름이 이어지면 오히려 실물 금 가격이 CBDC의 대안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여름 시점에 미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논의를 하겠다는 발표가 이루어지는 시점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소폭 하락 반전 할 수 있지만 미국 달러화 약세 기조와 저금리 유지로 인해 중장기적으로도 금 가격은 상승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