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2020년 1월 금 원자재 가격 및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귀금속보석신문 댓글 0건 조회 489회 작성일 20-02-25 09:08

본문

세계 경기 흐름에 대한 긍정적 전망과 주식시장 및 원자재 시장의 상승 흐름으로 인해 연초에는 단기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시장상황


미국 주식시장은 사상 최고의 호황, 각종 경제지표가 양호하게 발표. 미중 무역협상 양호하게 진행.
현재 미국 주식시장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다. 더불어미국의 경제지표도 대체적으로 양호하게 발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오버슈팅으로 인한 것임을 확인 될 경우 일정부분 차익실현을 위한 매물출현으로 금 가격은 오히려 조정국면에 진입할 여지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19년 연말 시점에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협상에 대해 1차적인 합의점이 도출 되었다는 것이 세계경기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되고 있다. 다만, 홍콩의 민주화를 위한 시위에 대해 서로 다른 노선을 추구하고 있고 이로 인해 의견 충돌이 급격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 무역협상 진행에 있어 최대의 부담 요인이다.

북핵협상과 중동 지역의 불안으로 인한 지정학적 위험 증가와 상품시장의 전반적인 상승세, 미국 달러화의 강세기조 유지
미국과 북한간의 비핵화 협상이 답보 상태인 상황에서 북한의 연일 이어지는 강경 발언과 미국의 강한 군사적 경계 태세가 한반도의 지정학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또한 중동지역의 테러와 군사적 충돌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도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가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미국 달러화가 강세 기조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도의 세계경기가 양호할 것으로 예상하는 시장 분위기에 힘입어 금 시장을 비롯하여 상품시장이 전반적인 상승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원유도 $60선을 상회하는 상황이고, 경기지표에 가장 민감한 전기동의 가격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향후 전망


2020년도에는 세계의 경기 흐름이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원자재 시장이 상승세를 이어가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원자재 시장의 상승흐름에 동반하여 금 가격도 달러화의 강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동반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연초에는 금 가격이 상승하는 과거의 흐름으로 보아 연초에는 금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현재 $1,500/oz 선에서 강한 지지선을 형성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다만 세계경기가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경우에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 현상이 우세하기 때문에 금 가격의 상승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북한과의 충돌과 중동발 군사적 긴장감이 증폭 될 경우 금 가격은 경기 흐름과 미국 달러화의 강세와 무관하게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2020년도 초반에는 $1,530선을 중심으로 상승기조를 유지하면서 높은 변동성을 동반하여 큰 폭의 등락을 보이는 양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정 시점에 최대 $1,600선의 돌파 시도가 예상된다. 또한 $1,450선에서 매우 강한 지지선을 형성 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제공 : (사)한국금협회 협회장 유동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